홈페이지 메인>컨설팅장학 지원센터>컨설팅장학안내>컨설팅장학안내
  • 인쇄
  • 메뉴스크랩

컨설팅장학안내

미래를 여는 행복한 동행! 괴산증평교육

2017. 괴산증평 유·초·중·고 컨설팅장학의 안내

  • 학교나 요청(의뢰) 교사의 신청일자를 고려하여 컨설턴트와 학교 담당자가 협의하여 자유롭게 결정
  • 가능한 학교의 교육 일정에 지장이 없는 시간에 추진(오후시간)
  • 컨설팅 요청자와 컨설턴트는 컨설팅 내용에 대한 충분한 협의를 통하여 효율적인 컨설팅 장학 추진
  • 학교별 컨설팅 장학은 교수˙학습 영역을 기본으로 신청하도록 하고, 추가로 다른 영역을 신청
  • 신청한 컨설팅 주제와 내용에 대한 충분한 협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방문, 전화, 메일,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 홈페이지를 통한 컨설팅 추진(방문 컨설팅을 추가할 필요가 있을 경우는 담당 장학사와 협의)
  • 컨설턴트 여비는 교육지원청에서 일괄 지급(컨설턴트 출장은 여비부지지급으로 출장처리)
  • 컨설팅 결과보고서 제출: 컨설턴트는 컨설팅 종료 후 1주일 이내에 제출

2017. 괴산증평 유초중고 컨설팅장학의 절차

컨설팅신청:의뢰인 - 수행계획제안:컨설턴트배정 - 협약:의뢰인/컨선턴트 - 진단:컨설턴트 - 문제해결:의뢰인/컨선턴트 - 컨설팅평가:의뢰인/컨선턴트 - 보고서 작성:의뢰인/컨선턴트

절차

  • ① 의뢰인이 컨설팅장학 신청
  • ② 컨설팅장학 신청 내용을 분석하여 해당 영역의 총괄 컨설턴트가 적합한 컨설턴트 배정(의뢰인이 컨설턴트를 직접 지정 가능)
  • ③ 의뢰인과 컨설턴트 간에 컨설팅 내용, 일정 및 방법에 대해 협약
  • ④ 컨설팅 관련 자료 수집, 분석 및 문제의 진단
  • ⑤ 해결 방안을 개발하고 문제 해결 전략을 수립하여 문제 해결 대안 실행
  • ⑥ 컨설팅장학 과정 및 결과 평가, 만족도 조사
  • ⑦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여 업무관리시스템으로 학교 및 교육지원청에 제출
  • ⑧ 의뢰인 해당 교육지원청 또는 학교에서 컨설턴트에게 여비 지급

2017.유치원 컨설팅 장학 운영 영역

괴산증평교육지원청
2017.유치원 컨설팅 장학 운영 영역에 대한 내용이며 영역, 요청분야(과제)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역 요청분야(과제)
교육과정
  • 교육과정(누리과정)운영, 방과후(돌봄)과정 운영, 유치원행사 운영, 특색사업 운영,
    학급경영 등
수업개선
  • 교수·학습방법 개선, 교육계획안 작성, 발문기법, 유아관찰 및 평가, 원내장학 등
생활지도
  • 안전사고 예방교육, 유아생활지도, 상담활동, 창의·인성 교육 등
소통과 공감
  • 학부모 상담, 학부모 교육, 지역사회 연계, 민원고충 등
시설·설비 및 관리
  • 시설·설비, 급식안전 등

2017. 초등 컨설팅장학 운영 영역

괴산증평교육지원청
2017. 초등 컨설팅장학 운영 영역에 대한 내용이며 영역, 요청분야(과제)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역 요청 분야(과제)
배움중심수업
  • 교육과정 재구성 및 수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반영하는 수업 컨설팅
  • 소통과 협력의 프로젝트, 협력 학습 등 인성중심 수업 강화 컨설팅
  • 교과 연계 독서 토론 수업 컨설팅
  • 교과별 교수·학습모형 및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등 수업방법 컨설팅
  • 수업 관찰 및 분석, 발문 기법 등
  • 전문적 학습공동체 조직 운영(1교 1개 학습공동체 조직 운영 필수)
  • 미래형(성장참조형, 역량중심, 핵심성취중심) 학력신장
  • 학습 부진학생 학습 클리닉 지도 및 기초학력 향상
  • 자기주도적 학습전략 컨설팅
교육과정
  • 학교 교육과정 실태분석 편성·운영
  • 교육과정의 다양화·특성화
  • 학교 교육과정 전문학습 공동체
  •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지원
  • 인문학적 소양 함양
  • 교육과정 재구성 인성중심수업 강화
  • 핵심성취기준 교육과정 재구성
  • 학사운영 다양화 내실화
  • 취약시기 학사일정 운영 컨설팅
  • 직업 진로교육 맞춤형 프로그램 등
평가혁신
  • 논술형 평가
  • 정의적 능력 평가 컨설팅
  • 학교 생활 기록부 작성
  • 수행평가 내실화
  • 배움과 성장 중심의 평가 방법 등
생활지도
  • 진로교육
  • 상담 활동
  • 성교육
  • 봉사활동
  • 생활지도(집단생활, 교우관계, 학교폭력, 왕따, 학교 부적응, 도벽)
  • 학생 안전교육 통일 안보교육
  • Wee 센터·Wee 클래스
  • 학부모 교육
  • 장애이해 교육, 학생 정서 행동 자살 예방 위기학생 교육
  • 현장체험학습, 수련활동, 교외체험 운영 등
학교문화
  • 민주적이고 협력적인 학교 문화 만들기
  • 단위학교 내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 맞춤형 학습동아리 운영
  • 교사 업무 경감을 통한 수업과 생활지도 중심 체제 만들기 등
학교·학급경영
  • 양성평등
  • 다문화 교육
  • 학교행사
  • 체험학습
  • 학교체육활성화
  • 학생동아리
  • 교육기부
  • 학교 회계
  • 인사, 복무관리
특색, 중점 과제
  • 창의·인성교육
  • 직업교육 강화
  • 행복씨앗학교
  • 선행교육방지 등
기타사업
  • 연구(시범)학교 운영
  • 자율장학
  • 외국어 교육
  • 학력신장
  • 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특색 및 중점 사업 등

2017. 중등 컨설팅장학 운영 영역

괴산증평교육지원청
2017. 중등 컨설팅장학 운영 영역에 대한 내용이며 영역, 요청 분야(과제)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역 요청 분야(과제)
배움중심수업
  • 소통과 협력의 수업 만들기
  • 독서토론수업
  •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컨설팅
  • 미래형(성장참조형, 역량중심, 핵심성취중심) 학력신장
  • 교과별 교수학습모형 및 기법
  • 발문 기법
  • 교수학습지도안 작성
  • 기초 학력향상
  • 학습부진아 지도 등
교육과정
  • 진로집중과정 개설 운영(고)
  • 인문학적 소양 함양
  • 자유학기제 운영
  • 인성중심수업
  • 수준별 수업
  •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 교과교실제
  • 직업교육 특성화·다양화
  • 직업진로교육
  • 산학협력 맞춤형 프로그램 등
평가혁신
  • 교사별 평가, 논술형 평가, 정의적 능력 평가 컨설팅
  • 수행평가 내실화
  • 배움과 성장 중심의 평가 방법 등
생활지도
  • 진로교육
  • 위기학생 지도
  • 상담 활동
  • 성교육
  • 생활지도(집단생활, 교우관계, 학교폭력, 왕따, 학교 부적응, 도벽)
  • 학생 안전사고
  • Wee 센터·Wee 클래스 등
학교문화
  • 민주적이고 협력적인 학교 문화 만들기
  • 단위학교 내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 현장지원 맞춤형 학습동아리 연수(AT-Camp) 통한 학교자율연수(학점인정)
  • 교사행정업무 경감을 통한 수업전념체제 만들기 등
학교·학급경영
  • 자율학습
  • 양성평등
  • 다문화 교육
  • 학교행사
  • 체험학습
  • 학생동아리
  • 교육기부 등
정책과제
  • 학력향상
  • 창의·인성교육
  • 방과후학교
  • 직업교육 강화
  • 행복씨앗학교
  •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 선행교육방지 등
특색사업
  • 교원연수
  • 연구(시범)학교 운영
  • 자율장학
  • 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특색사업 등
정보담당자
  • 교육지원과 초등교육담당 043-830-5011
인쇄자정보
출력일 : 2019-02-21 02:17:59 출력자 : 손님 출력IP : 18.212.206.217
만족도 조사

만족도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