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왼쪽하위메뉴로 바로가기
품성교육을 통한 따뜻한 가슴 만들기 괴산증평교육지원청이 함께 만들어 갑니다

컨설팅장학 안내

Home > 컨설팅지원센터 > 컨설팅장학 안내
페이스북에 보내기 트위터에 보내기 인쇄
2017. 괴산증평 유·초·중·고 컨설팅장학의 안내
학교나 요청(의뢰) 교사의 신청일자를 고려하여 컨설턴트와 학교 담당자가 협의하여 자유롭게 결정
가능한 학교의 교육 일정에 지장이 없는 시간에 추진(오후시간)
컨설팅 요청자와 컨설턴트는 컨설팅 내용에 대한 충분한 협의를 통하여 효율적인 컨설팅 장학 추진
학교별 컨설팅 장학은 교수˙학습 영역을 기본으로 신청하도록 하고, 추가로 다른 영역을 신청
신청한 컨설팅 주제와 내용에 대한 충분한 협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방문, 전화, 메일,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 홈페이지를 통한 컨설팅 추진(방문 컨설팅을 추가할 필요가 있을 경우는 담당 장학사와 협의)
컨설턴트 여비는 교육지원청에서 일괄 지급(컨설턴트 출장은 여비부지지급으로 출장처리)
컨설팅 결과보고서 제출: 컨설턴트는 컨설팅 종료 후 1주일 이내에 제출

2017. 괴산증평 유초중고 컨설팅장학의 절차

컨설팅신청:의뢰인 - 수행계획제안:컨설턴트배정 - 협약:의뢰인/컨선턴트 - 진단:컨설턴트 - 문제해결:의뢰인/컨선턴트 - 컨설팅평가:의뢰인/컨선턴트 - 보고서 작성:의뢰인/컨선턴트

절차
  • ① 의뢰인이 컨설팅장학 신청
  • ② 컨설팅장학 신청 내용을 분석하여 해당 영역의 총괄 컨설턴트가 적합한 컨설턴트 배정(의뢰인이 컨설턴트를 직접 지정 가능)
  • ③ 의뢰인과 컨설턴트 간에 컨설팅 내용, 일정 및 방법에 대해 협약
  • ④ 컨설팅 관련 자료 수집, 분석 및 문제의 진단
  • ⑤ 해결 방안을 개발하고 문제 해결 전략을 수립하여 문제 해결 대안 실행
  • ⑥ 컨설팅장학 과정 및 결과 평가, 만족도 조사
  • ⑦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여 업무관리시스템으로 학교 및 교육지원청에 제출
  • ⑧ 의뢰인 해당 교육지원청 또는 학교에서 컨설턴트에게 여비 지급

2017.유치원 컨설팅 장학 운영 영역
괴산증평교육지원청
2017.유치원 컨설팅 장학 운영 영역
영역 요청분야(과제)
교육과정
  • 교육과정(누리과정)운영, 방과후(돌봄)과정 운영, 유치원행사 운영, 특색사업 운영,
    학급경영 등
수업개선
  • 교수·학습방법 개선, 교육계획안 작성, 발문기법, 유아관찰 및 평가, 원내장학 등
생활지도
  • 안전사고 예방교육, 유아생활지도, 상담활동, 창의·인성 교육 등
소통과 공감
  • 학부모 상담, 학부모 교육, 지역사회 연계, 민원고충 등
시설·설비 및 관리
  • 시설·설비, 급식안전 등

2017. 초등 컨설팅장학 운영 영역
괴산증평교육지원청
2017. 초등 컨설팅장학 운영 영역
영역 요청 분야(과제)
배움중심수업
  • 교육과정 재구성 및 수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반영하는 수업 컨설팅
  • 소통과 협력의 프로젝트, 협력 학습 등 인성중심 수업 강화 컨설팅
  • 교과 연계 독서 토론 수업 컨설팅
  • 교과별 교수·학습모형 및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등 수업방법 컨설팅
  • 수업 관찰 및 분석, 발문 기법 등
  • 전문적 학습공동체 조직 운영(1교 1개 학습공동체 조직 운영 필수)
  • 미래형(성장참조형, 역량중심, 핵심성취중심) 학력신장
  • 학습 부진학생 학습 클리닉 지도 및 기초학력 향상
  • 자기주도적 학습전략 컨설팅
교육과정
  • 학교 교육과정 실태분석 편성·운영
  • 교육과정의 다양화·특성화
  • 학교 교육과정 전문학습 공동체
  •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지원
  • 인문학적 소양 함양
  • 교육과정 재구성 인성중심수업 강화
  • 핵심성취기준 교육과정 재구성
  • 학사운영 다양화 내실화
  • 취약시기 학사일정 운영 컨설팅
  • 직업 진로교육 맞춤형 프로그램 등
평가혁신
  • 논술형 평가
  • 정의적 능력 평가 컨설팅
  • 학교 생활 기록부 작성
  • 수행평가 내실화
  • 배움과 성장 중심의 평가 방법 등
생활지도
  • 진로교육
  • 상담 활동
  • 성교육
  • 봉사활동
  • 생활지도(집단생활, 교우관계, 학교폭력, 왕따, 학교 부적응, 도벽)
  • 학생 안전교육 통일 안보교육
  • Wee 센터·Wee 클래스
  • 학부모 교육
  • 장애이해 교육, 학생 정서 행동 자살 예방 위기학생 교육
  • 현장체험학습, 수련활동, 교외체험 운영 등
학교문화
  • 민주적이고 협력적인 학교 문화 만들기
  • 단위학교 내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 맞춤형 학습동아리 운영
  • 교사 업무 경감을 통한 수업과 생활지도 중심 체제 만들기 등
학교·학급경영
  • 양성평등
  • 다문화 교육
  • 학교행사
  • 체험학습
  • 학교체육활성화
  • 학생동아리
  • 교육기부
  • 학교 회계
  • 인사, 복무관리
특색, 중점 과제
  • 창의·인성교육
  • 직업교육 강화
  • 행복씨앗학교
  • 선행교육방지 등
기타사업
  • 연구(시범)학교 운영
  • 자율장학
  • 외국어 교육
  • 학력신장
  • 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특색 및 중점 사업 등

2017. 중등 컨설팅장학 운영 영역
괴산증평교육지원청
2017. 중등 컨설팅장학 운영 영역
영역 요청 분야(과제)
배움중심수업
  • 소통과 협력의 수업 만들기
  • 독서토론수업
  •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컨설팅
  • 미래형(성장참조형, 역량중심, 핵심성취중심) 학력신장
  • 교과별 교수학습모형 및 기법
  • 발문 기법
  • 교수학습지도안 작성
  • 기초 학력향상
  • 학습부진아 지도 등
교육과정
  • 진로집중과정 개설 운영(고)
  • 인문학적 소양 함양
  • 자유학기제 운영
  • 인성중심수업
  • 수준별 수업
  •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 교과교실제
  • 직업교육 특성화·다양화
  • 직업진로교육
  • 산학협력 맞춤형 프로그램 등
평가혁신
  • 교사별 평가, 논술형 평가, 정의적 능력 평가 컨설팅
  • 수행평가 내실화
  • 배움과 성장 중심의 평가 방법 등
생활지도
  • 진로교육
  • 위기학생 지도
  • 상담 활동
  • 성교육
  • 생활지도(집단생활, 교우관계, 학교폭력, 왕따, 학교 부적응, 도벽)
  • 학생 안전사고
  • Wee 센터·Wee 클래스 등
학교문화
  • 민주적이고 협력적인 학교 문화 만들기
  • 단위학교 내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 현장지원 맞춤형 학습동아리 연수(AT-Camp) 통한 학교자율연수(학점인정)
  • 교사행정업무 경감을 통한 수업전념체제 만들기 등
학교·학급경영
  • 자율학습
  • 양성평등
  • 다문화 교육
  • 학교행사
  • 체험학습
  • 학생동아리
  • 교육기부 등
정책과제
  • 학력향상
  • 창의·인성교육
  • 방과후학교
  • 직업교육 강화
  • 행복씨앗학교
  •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 선행교육방지 등
특색사업
  • 교원연수
  • 연구(시범)학교 운영
  • 자율장학
  • 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특색사업 등

자료관리

초등교육담당 / 830-5011

만족도 조사

만족도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조사